본문 바로가기
은행이야기

은행원들의 착각, 은행원 지인이 있는 사람들의 착각

by 카르페디엠 니키 2023. 1. 5.

은행원 이야기 7번째 입니다. 은행원이면 흔히 하는 착각이 있습니다. 대출을 받으면 제일 금리가 싼 대출을 받을 수 있다고, 아니면 내가 제일 금리 높은 정기예금을 가입할 수 있다거나, 수익률 좋은 펀드를 가입할 수 있다고. 진짜 그럴까요?

 

 

 

 

 

*은행이야기 다른 편
은행원 이야기 1편 - 내 이력
은행원 이야기 2편 - 은행원의 아침 업무
은행원 이야기 3편 - 은행 신입으로 들어오면?
은행원 이야기 4편 - 은행원 실적 압박
은행원 이야기 5편 - 은행원 연봉
은행원 이야기 6편 - 은행 창구별 업무 특성( 예금창구 , 상담창구 , 기업창구 , 로얄창구 )
은행원 이야기 7편 - 은행원들의 착각
은행원 이야기 8편 - 23년 우리은행 신년사 전문 분석
은행원 이야기 9편 - 은행 취업 현실 - 스펙 , 학벌 , 자격증 , 영어 점수
은행원 이야기 10편 - 23년 신한은행 신년사 전문 분석
은행원 이야기 11편 - 은행 퇴사를 한 이유 영업점 편
은행원 이야기 12편 - 은행 퇴사를 한 이유 본점 편
은행원 이야기 13편 - 은행 직급
은행원 이야기 14편 - 발령 받으면 좋은 지점, 안 좋은 지점
은행원이야기 15편 - 은행원 퇴근시간, 워라밸

은행원이야기 16편 - 은행 본점 vs 지점 비교, 차이점

은행원이야기 17편 - 은행 취업에 실패하는 이유(feat. 인적성)

은행원이야기 18편 - 본점 부서와 업무는 어떤 게 있을까요?(feat. 입사 후 포부)

 

1. 제일 저렴한 금리의 대출을 받을 수 있다?

먼저 말씀드릴 것이 은행에서는 본부 네고 시스템이 있습니다. 특별한 사유가 있을 때 은행 본부 네고를 진행합니다. 적당하게 은행 주거래 오래 했다고 우대받는 금리 정도가 아니라, 정말 거액 대출을 한다거나, 아니면 이미 이 손님이 수억 수십억의 정기예금을 가지고 있으면 이 손님을 잃으면 안 되기 때문에 있는 시스템입니다.

SC제일은행
SC제일은행

 

 

은행원이면 혹은 은행원의 지인이면 이런 본부 대출 네고 시스템을 이용할 수도 있습니다. 어렵게 본부 금리네고를 받으면 해당 은행에서 제일 금리를 저렴하게 받는 편이 되겠죠. 하지만 사실 해당 은행에서 어려운 금리네고 절차를 걸쳐서 대출을 받았어도, 발품을 많이 하다보면 더 금리가 낮은 다른 은행 대출 상품이 발견될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은행마다 특판이 나올 때도 있어 시점도 중요하고, 은행원이 가질 수 있는 역량도 다양해서 굳이 본부로 금리네고를 올리지 않아도 저렴하게 처리할 수 있을 때가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 변호사, 회계사, 세무사, 공무원 등 직종에 따라 대출상품을 따로 만들어 놓기도 합니다. 

 

 

 

 

 

 

 

 

2. 제일 금리 높은 정기예금을 가입할 수 있다?

앞서 말씀드린 정기예금에도 비슷한 금리네고 구조를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역시 가입금액 별로 금리네고 할 수 있는 한계가 정해져있습니다. 또한 주기적으로 나오는 특판 정기예금 상품에 가입하는 것이 금리네고를 할 수 있는 정기예금보다 금리가 높습니다.

 

 

또한 저축은행, 새마을금고, 신협에서 상품을 찾아보면 항상 시중은행보다 금리가 높은 정기예금 상품이 있습니다. 뭐 이 부분은 이미 많이 알고 있는 사실이니까 더 말씀 안 드려도 아시겠죠. ㅎㅎ 그리고 저축은행 이런 곳에 정기예금 예치하면 위험한거 아니야? 라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예금자보호가 되는 5천만원까지는 안전합니다.

 

 

 

 

 

 

 

 

3. 제일 수익률 높은 펀드를 가입할 수 있다?

죄송하지만, 펀드에 대해서 잘 아는 은행원을 거의 본 적이 없습니다. 그렇게 펀드를 잘 한다면, 은행원들부터 다 부자가 되겠죠. 펀드는 기본적으로 자산운용사에서 펀드매니저들이 상품을 짜는 구조이고 또 상당히 복잡합니다. 은행원들은 자산운용사 상품을 자산운용사 대신 파는 대리판매인일뿐입니다.

 

 

은행원들도 펀드 상품에 대해 잘 몰라서 고객들에게 DLF같은 상품을 팔다가, 전액 손실 나는 사태가 일어나니까요. 이 정도급은 아니더라도, 고객에게 안내가 부족해서 은행에는 크고 조그만 민원과 컴플레인들이 부지기수로 일어납니다. 

 

 

그래서 지인이 은행원이라고, 내가 은행원이라고 제일 좋은 금리, 좋은 수익률이 나오는 상품을 받을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하지 마시고 이 은행, 저 은행 다 알아보는 것이 제일 중요합니다. 이게 조금 귀찮을 때는 뱅크몰과 같은 대출금리 비교사이트 등을 이용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정기예금은 직접 알아보는게 제일 좋지만, 고금리 정기예금 정리를 잘 해놓은 블로그같은 데도 있더라구요. 펀드는 제가 잘 알고 들어가야 손실을 보더라도 버틸 수 있습니다. 가입 전에 충분히 공부를 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소액 펀드 가입은 상관 없겠지만 은행원 말만 믿고 큰 금액을 펀드로 들어가는 건 손실이 발생했을 때 너무 괴롭고 위험할 수 있으니 꼭 주의 하시길 바랍니다.

은행원-착각
은행원-착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