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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출,예금,외환지식

(은행원이 알려주는) 갑종근로소득세에 대한 원천징수확인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차이점, 발급 이유, 어느 게 맞는 서류일까요?

by 카르페디엠 니키 2023. 4. 10.

갑종근로소득-갑근세영수증-발급방법
갑종근로소득-갑근세영수증-발급방법

은행에서 대출할 때 1년 미만 등 단기간 재직자에게 갑종근로소득세 혹은 갑근세 원천징수XXX를 발급해오라고 합니다. 그런데 막상 찾아보면 다양한 이름이 나오는데 무엇이 맞는서류일까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는 무슨 차이일까요?

 

 

 

 

 

 

 

* 같이 보면 좋은 글

 

 

1.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를 발급하는 이유

서류상으로는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라고 적혀있는데 이게 제일 정확한 명칭입니다. 금융 기관에서는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갑종근로소득 소득세 납세필증명서, 갑근세 영수증, 갑근세 확인서, 갑근세증명서 등 양식 명칭을 다양하게 부르는 경우도 보이구요. 이 명칭에 대해서 헷갈릴테니 아래에서 더 자세하게 다루겠습니다.

 

 

다소 긴데 어쨌든, 갑종근로소득 서류는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 주택담보대출, 아파트담보대출 및 아낌e보금자리론, 특례보금자리론, 전세대출, 버팀목전세대출 등 다양한 대출을 할 때 소득 서류로 쓰입니다.

 

 

보통 은행, 금융기관에서는 전년도 소득을 기준으로 대출을 해주기 때문에, 소득 서류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오라고 합니다. 보통 오래 재직한 분들은 다 작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가실 거에요.

 

 

 

그런데 재직한지 얼마 안 됐거나, 이직을 해서 현 직장에 얼마 다니지 않은 경우에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으로 온전한 소득이 나오지 않습니다. 1년 미만 재직자 혹은 재직한지 1년 이상이더라도 작년도 1월 1일부터가 아닌 중간 시점부터 재직한 분은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상 연소득이 실제보다 적게 나옵니다.

 

 

이렇게 소득이 제대로 확인을 할 수 없는 경우에, 소득 인정을 연환산하기 위해서 발급 해가야 하는 서류가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입니다.

 

 

2.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 ≠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다른 서류입니다.

그런데 네이버를 찾아보니 잘못된 정보가 1순위를 차지하더라구요. 갑종근로소득세 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검색을 해봤는데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 나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과 갑종근로소득 차이점이 뭔지 검색하시는분들도 많은데 이 둘은  엄연히 다른 서류라서 헷갈려서 발급해가시면 안 되세요! ㅎㅎ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은 아래와 같이 생긴 서류입니다. 1년에 대한 소득이 한꺼번에 나와있고, 월별로 소득이 확인이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아래 이미지처럼 연도 중반에 취직, 이직을 하면 현 직장의 소득이 온전하게 나오지 않습니다.

 

 

현직장에 대한 소득만 인정이 되는데, 총 소득은 6천9백만원이지만, 이 중 6천7백만원은 예전 직장(20.1.1~20.7.31)에서 받았기 때문에 이 소득이 인정이 안 됩니다. 11월 19일 취직한 새로운 직장에서는, 1달 보름 정도의 기간 동안 2백24만원밖에 받지 않았습니다. 그럼 이 사람의 소득은 224만원인걸까요? 이런 경우에는 소득을 어떻게 따져야할까요?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

 

 

 

이럴 경우에는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를 발급해서 월별로 소득을 얼마 받았는지 증빙을 해야합니다. 아래 이미지처럼 2021년 1월 124만원, 2021년 2월에 124만원, 이렇게 소득이 월별로 깔끔하게 나옵니다. 이 서류를 발급히가야 은행원은 이 정보를 통해 보다 더 정확하게 연소득을 환산해서 따질 수 있습니다.

 

 

 

갑종근로소득을 연환산하는 방법에 대해서는 곱하기 12하는 경우도 있고, 곱하기 6을 하는 경우도 있고 다양합니다. 첫달 월급은 아예 빼는 경우도 있구요.  은행마다, 상품마다 조금 다르기 때문에 딱 정의하긴 힘들지만, 은행원은 해당 규정에 따라 연환산을해서 소득을 산정합니다. 이에 대해서 상세하게 다루는 포스팅을 나중에 하도록 할게요.    

갑종근로소득에대한-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
갑종근로소득에대한-소득세원천징수확인서

 

3. '갑종근로소득에 소득세에 대한 원천징수확인서'와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는 같은 서류

보통은' 갑종근로소득세에 대한 소득세 원천징수확인서'라고 나올 거에요. 하지만 '갑종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이라고 나오더라도 사실상 동일한 서류이니 걱정 안하셔도 됩니다. 그리고 '갑종근로소득 소득세에 대한 납세필증명서'도 역시 동일한 서류입니다.

 

 

은행원들은 갑종근로소득이라고 나와있고, 월별로 소득이 나와있으면 '아 이게 그 서류구나'하고 소득 인정을 하고 대출 심사 진행을 합니다. 갑종근로소득 뒤에가 원천징수영수증이든지, 영수증이든지, 원천징수확인서인지, 확인서, 납세필증명서, 증명서인지는 중요하지가 않습니다.

 

 

 

 

4. 갑근세는 갑종근로소득세의 줄임말입니다.

은행이나 금융기관에서 갑근세원천징수영수증, 갑근세 원천징수확인서, 갑근세 영수증, 갑근세 확인서 등 발급해오라고 하는 경우도 있는데 결국 갑근세는 갑종근로소득세(갑종근로소득의 소득세)의 줄임말입니다. 결국, 갑종근로소득에 대한 원천징수확인서를 발급해오라는 의미이니 오해가 없으시길 바라겠습니다. 

 

 

5. 갑종근로소득 서류 발급 방법 및 주의점 :  회사 세무사에 요청(홈택스 X) , 세무사 직인 필수

사실 이렇게 명칭이나 양식이 다양한 이유가 갑종근로소득 서류가 어떤 공식서류라기보다는 세무사들이 갑종근로소득 세금신고를 할 때 쓰는 자체서류이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때문에 갑종근로소득서류 역시 보통 회사 경리팀, 경영지원팀에 요청을 하면 발급해주긴 하지만, 회사 역시 세무사에게 발급 요청해서 받는 서류입니다. 따라서 1인 법인회사 혹은 가족 법인회사, 소규모 회사 같은 경우에는 따로 경영지원팀 등이 없을텐데 이런 경우에는, 세금신고를 대행해주시는 세무사를 통해서 이 서류를 받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갑종근로소득 서류를 발급하실 때, 회사직인은 당연히 필요하고, 무엇보다 세무사들의 세금신고 서류인 만큼 공신력이 있으려면  세무사들의 확인도장이 필요합니다. 세무사 도장이 없는 갑종근로소득 서류는, 금융기관에서 소득서류로 인정되지 않습니니다. 

 

 

그리고 갑종근로소득서류는 홈택스에서는 발급이 안 되실거에요. 발급을 어떻게 다른 경로를 통해 받으셔도, 결국 세무사 도장 받기 전에는 소득서류로 인정이 안 되니 돌아가지 마시고 꼭 회사 세무사, 혹은 회계사에 요청하시길 바랍니다.

 

 

6. 갑종근로소득 서류 발급 방법 및 주의점 2 : 기간을 어떻게 넣어서 발급?

아 그리고 갑종근로소득 서류를 발급해달라고 하면, 기간을 넣게 되어있습니다.보통 기간을 어떻게 해드릴까요? 은행원에게 미리 상담 받으셔서 갑종근로소득 서류 기간을 알려주신 경우에는 알려준대로 발급해가면 되구요.

 

 

상담 받지 못한 경우라면, 갑종근로소득 서류는 보통 1년 미만 재직자들이 떼가는 서류기 때문에, 보통 재직시부터 제일 최근에 받은 급여까지 떼달라고 하시면 됩니다. 신규 취업이든, 이직이든 상관없이 현 직장에 취업한지 1년 미만이면, 현 직장 재직시점부터 가장 최근까지 받을 월급여가 나온 갑종근로소득 서류를 떼가는게 맞습니다.  

 

 

 

 

 

 

 

그리고 취업한지 1년 이상이 된다고 하더라도 작년도 중반에 취업하신 분들도 갑종근로소득 서류를 발급해가야 합니다. 예를 들어 2022년 3월 취직, 2023년 4월 현재 재직이면 작년도 2022년도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 갔을 때 2022년 1월, 2월 소득이 안 나오겠죠? 이런 분들은 2022년 3월부터, 최근 월 소득이 나오도록(보통 2023년 2월 혹은 3월)까지의 갑종근로소득 서류를 발급해가면 됩니다.

 

 

다만 오랜 기간 동안 재직을 하신 분이더라도 , 급여 인상, 승진으로 작년도보다 올해 소득이 훨씬 높아져서 최근 소득으로 대출을 진행하고 싶은 분은 갑종근로소득 서류로 발급 받아서 소득 인정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분과 같은 경우에는 보통 최근 1년, 혹은 상품에 따라 최근 2년치의 갑종근로소득 서류를 발급해서 제출하시면 됩니다.

 

 

7. 갑종근로소득 서류의 대체서류 : 급여명세표, 소득자별 근로소득원천징수부

갑종근로소득 서류를 세무사에서 죽어도 안 보내준다. 세무사 도장도 안 찍어준다. 답답해 미치겠다 하면, 해당 은행 및 금융기관에 물어보세요. 소득서류로  급여명세표가 인정되는지... 문의해 보시면 급여명세표도 인정되는 경우가 많아서 보통 대체 가능합니다.

 

 

다만 급여명세표가 보통 월별로 여러장으로 나올텐데, 월별 급여명세표 모든 종이에 회사 직인과, 도장이 들어가야하니 회사의 직인, 도장 받는게 어려운 분이사라면 어차피 이 것도 상당히 번거롭겠죠? ㅠ 이러한 번거로운 점이 있습니다. 

 

 

또한 흔한 서류는 아니지만, (소득자별) 근로소득원천징수부라는 서류도 있는데, 갑종근로소득 서류와 굉장히 유사한 서류라서 금융기관에서 인정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근로소득원천징수부 발급이 편하신 사람들은, 은행 및 금융기관에 해당 서류도 소득 서류로 인정이 되는지 한 번 문의하시길 추천드리겠습니다. 

소득자별-근로소득원천징수부
소득자별-근로소득원천징수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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