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출,예금,외환지식

(은행원이 알려주는) K뱅크 주택담보대출 거절 사유 및 해결 방법 후기(feat. 부동산 직거래 계약)

by 카르페디엠 니키 2023. 4. 15.

케이뱅크-아파트담보대출-거절후기
케이뱅크-아파트담보대출-거절후기

4월 7일 금요일 케이뱅크 아파트 담보대출을 신청을 했습니다. 주말을 제외하면 신청한지 2일 ~ 3일만에 심사 결과 연락이 왔습니다. 무난히 잘 넘어가기를 바랬는데, 역시 쉽게 넘어가는 일이 없이 거절이 되었네요. 이 과정을 포스팅해보겠습니다.

 

 
 

1. 케이뱅크 아파트담보대출 심사결과 문자(거절)

4월 7일 금요일 처음 대출 신청을 했어요. 대출 신청 방법 및 절차가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부탁드릴게요. 요즘 대출문의가 많아 심사결과가 나오는데 3일 ~ 4일 정도  걸린다고 하는데 영업일로는 이틀만인 다음주 화요일에 왔어요.  

 

케이뱅크아파트담보대출-심사결과-거절
케이뱅크아파트담보대출-심사결과-거절

 
생각보다 더 일찍 와서 반갑기는 했는데 내용을 보니 거절 문자더라구요. '거절 이유도 가르쳐주지 않은 채, xxx님, 아파트담보대출심사 결과 대출진행이 어렵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고객센터로 문의 부탁드립니다.' 라고 나오네요.
 
대출에 대해서 경험이 많지 않은 분들은 이 문자를 받는 순간 바로 포기를 할 수도 있겠어요. 하지만 저는 대출 거절 이유가 무엇인지 궁금하기도 하고 당연히 해결할 수 있을 것 같다는 느낌이 들었습니다.
 
 

2. 아파트담보대출 거절 사유 : 공인중개사 없는 직거래계약

케이뱅크 대표번호 1522-1000으로  전화를 걸어서 대출 쪽으로 연결을 했더니, 다행히 거절 사유는 친절히 가르쳐주었습니다. 거절 사유가 '부동산을 통하지 않은 직거래 매매계약'은 케이뱅크에서 아파트담보대출이 불가하다고 하네요. 
 
 

 

 
사실 부동산 거래 하면서 직거래계약 하는 분이 많지는 않겠죠. 그래서 저도 이 부분이 걸리기는 했습니다. 하지만 제가 시중은행에서 주택담보대출을 수백, 수천건은 했지만 부동산 없는 직거래계약 때문에 매매대출이 안 되는 경우는 없었어요. 전세대출은 사기가 많아서 직거래계약은 인정 안하는 경우가 꽤 많아요. 하지만 아파트담보대출 등 부동산담보대출은 법무사를 끼고 정상적인 법률 절차를 거쳐서 근저당권설정, 즉 담보설정이 들어가기 때문에 사고가 날 확률이 거의 없거든요. 어쨌든 K뱅크가 인터넷전문은행이다 보니 엄청 몸을 사리는 것 같네요. 정상적인 부분에서 조금만 예외적인 사항이 생기면 거절을 하는 것 같습니다. 
 
일단 물론 아쉬운 건 저죠. 제가 매매계약을 직거래로 진행을 한 이유는 당연히 복비 때문이에요. 저희가 종합부동산세 때문에 아파트를 법인 명의에서 대표자 개인 명의로 옮기는 거라, 사실상 본인간의 거래? 특수관계인 간의 거래이기 때문에 굳이 복비를 내가며 부동산공인중개사 끼고 할 필요가 없어서 직거래 계약을 했는데요. 공인중개사 비용을 조금이라도 지불하고 계약서를 써보자고 결론을 내렸습니다.
 
 

3. 아파트담보대출 거절 해결 방법 1 : 부동산 공인중개사에 연락하기

해당 지역 공인중개사, 그리고 기존에 친하게 지내던 공인중개사 한 10군데 가까이 연락을 해서 중개사비 10만원 정도 지불할테니 중개사비용을 낼테니 좀 해줄 수 있는지 물어봤어요. 결론은 다들 안 된다고 하더라구요. 어떤 곳은 대필도 아닌데 대필은 안한다고 하고, 어떤 곳은 최소 중개비용 50%는 받아야 해주겠다고 사유는 가지각색이었어요.
 
사실 방법을 찾으면 해줄 수 있는 부분도 있을텐데, 친하게 지내던 부동산들이 거절할 땐 조금 서운하더라구요. 하지만 해줄 수 없다면 어쩔 수 없죠. 그리고 저도 굳이 50% 복비를 들여가면서 담보대출을 하고 싶지 않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왜냐하면 대안이 없는 것도 아니었거든요. 케이뱅크 수준은 아니었지만, 금리가 여전히 낮은 은행들이 있어서 컨택을 해보기로 했습니다.
 
 

4. 아파트담보대출 거절 해결 방법 2 : 시중은행 담보대출 물어보기

시중은행 대출 금리를 다시 물어보고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예전에 제일 금리가 낮은 곳을 찾아보니 국민은행, 대구은행 등으로 알아본 바가 있어서 기존에 좀 거래가 있던 국민은행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국민은행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는 4.1% 수준으로 케이뱅크처럼 금리가 3.7% 수준은 아니었지만 비슷한 수준이었습니다. 다만 금리우대 조건 부수거래 측면에서 조금 불편한 점도 있었던 게 국민은행은 최저금리를 받기 위한 부수거래가 엄청 많더라구요. 케이뱅크는 최저금리를 받기 위한 금리우대 조건이 하나도 없었는데, 이 부분에서 저는 차이를 확 느끼긴 했어요.
 

 

 
그리고 대출상담사를 만나보니 금리우대 폭이나 조건 등이 기존에 문자로 안내받았던 것보다 훨씬 크고 부담스러웠습니다.  국민은행은 급여이체, 신용카드 사용, 적금 등 다양했는데 이 우대금리 폭이 0.9%나 되었고(기존에 안내 받을 땐 0.5% 수준), 써야하는 카드 금액, 가입해야 하는 적금금액 수준이 상당히 높아서 좀 부담이 되더라구요. 다음부턴 대출상담사를 만나기 전에 한 번 더 금리우대 부수거래 조건에 대해 정확하게 물어봐야겠습니다. 다른 분들에게 도움되시도록 국민은행 아파트담보대출 세부 금리우대 조건은 아래와 같이 정리해 보았습니다

  • 급여이체(50만원이상, 급여 등록법은 은행에서 안내 받으세요) : 0.3%
  • 신용카드(직전 3개월 90만원 이상) : 0.3%
  • 자동이체(공과금, 기부금, 보험료 등 자동이체) : 0.1%
  • 스타뱅킹(어플 다운로드) : 0.1%
  • 적금/청약(매월 30만원 이상) : 0.1% 

국민은행-아파트담보대출-금리우대조건
국민은행-아파트담보대출-금리우대조건

 
물론 국민은행 아파트담보대출의 장점도 많았는데, 케이뱅크랑은 다르게 부동산 직거래 매매계약은 전혀 문제가 없었습니다. 또한 국민은행 기존 거래가 있다면 국민은행 CB인정소득을 적용 받아서 대출한도를 더 받을 수도 있습니다.

 

이 부분은 참 좋았던 게, 저희는 개인사업자라 실질 증빙할 수 있는 소득이 많지 않아서 훨씬 낮은 한도를 예상했었는데, 저희가 예상한 것보다 훨씬 더 많은 한도가 나왔습니다. 거의 9천만원 더 한도가 나왔으니 이 부분은 만족스럽더라구요. 

 

하지만 국민은행 아파트담보대출 받을 때까진 다 받은 게 아니었으니... 국민은행 아파트담보대출을 받으면서 또 있었던 에피소드 및 해프닝을 아래 적어봤어요.

국민은행-아파트담보대출-후기

 

 

어쨌든 K뱅크를 포기하고 국민은행으로 아파트담보대출을 진행하기로 하고 나니 마음이 홀가분하고 아쉽더라구요. 잠시 케이뱅크로 진행해 볼 수 있나 설렜었는데 이렇게 마무리 되서 아쉽고, 정말 100% 심사에 걸림돌이 없어야만 승인나는 게 케이뱅크 대출이니 심사결과가 좋지 않고, 심사 진행이 안 되더라도 실망하지 않으시길 바라겠습니다.
 
직거래계약외에도, 신용대출, 마이너스 통장 등 보유하고 있어서 케이뱅크에서 충분한 한도가 안 나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런 경우 기존 신용대출, 마통 상환 조건으로 시중 은행들은 심사가 가능합니다. 하지만 케이뱅크 고객센터에 물어보니 케이뱅크는 신용대출, 마이너스통장은 미리 정말 상환하고 와야 심사가 가능하다고 하더군요.

 

그런데 말하는 투가 '미리 상환해야 심사가 가능은 하지만, 신용대출, 마통을 상환해도 원하는 아파트 대출한도가 안 나올 수 있으니, 상환에 신중을 기해라'는 무책임한 케이뱅크 상담사의 태도는 정말 화가 나는 부분이었네요. 편리하고 빠르다는 걸 모토로 걸지만 케뱅은 갈 길이 먼 것 같습니다. 어쨌든 이렇게 마무리 되었습니다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