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전직 은행원 니키니키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번 받을 수 있을까요? 또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을 다시 받아야 하는 상황이 다양하세요. 상환 후 재대출, 이사하면서 추가대출, 계약갱신증액 추가대출 상황별로 알려드릴게요.
1.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상환 후 재대출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예전에 받았었는데, 상환을 하신 경우가 있을 거에요. 그런데 또 전세집, 반전세집 등 들어갈 일이 있어서 보증금에 대한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받으셔야하는 일이 있습니다. 이미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1번 받았는데 다시 대출이 가능할까요?
결론만 말하면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다시 재대출 가능합니다. 생애최초 1회 등 횟수 제한이 있는 대출 상품이 있지만,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은 상환했다고 해서 다시 못 받는 제한 사항은 없습니다.
다만,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상환했다고 해서 아무 때나 다시 대출을 다시 받을 수 있는 건 아닙니다. 다시 이사를 가는 시기, 혹은 계약갱신 시점에만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계약갱신 시점에는 보증금이 증액된 만큼만 대출이 가능합니다.(신규 보증금 - 기존 보증금)
또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할 때 있는 자격 조건은 모두 충족을 하셔야 합니다. 부부합산 연봉 조건, 세대주, 세대원 무주택 조건, 나이 조건 등 다양한데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참고 부탁드리겠습니다.
2.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이사, 추가대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이 이미 있는데 이사하면서 추가대출이 필요해서 다시 한 번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추가대출을 알아보시는 경우가 있으실 거에요.
이 경우에는 기존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의 보증기관이 어디인지를 확인하셔야 합니다. HF(주택금융공사)인지, HUG(주택도시보증)인지에 따라 추가대출 여부가 달라집니다. 역시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HF(주택금융공사)는 이사하면서 추가대출 가능하고, HUG(주택도시보증공사)는 이사하면서 추가대출이 불가합니다.
-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HF(주택금융공사) : 이사 + 추가대출 가능
-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HUG(주택도시보증공사) : 이사 + 추가대출 불가능
이사하는 걸 전세자금대출에서는 조건변경이라고 하는데,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 HUG(주택도시보증공사)는 이사(조건변경)에 대해서 엄격합니다. 사실 그 전에는 이사를 하면 무조건 상환하는게 원칙이었습니다.그래도 버팀목 대출 상품에 한해서 이사는 가능하도록 규제를 풀어준 거에요. 다만, 이사(조건변경)할 때 추가대출은 불가한 걸로 규제를 해놨습니다.
HF(주택금융공사), HUG(주택도시보증공사)에 보증기관이 뭔지 좀 더 궁금하실텐데, 같은 뜻을 가진 다른 용어가 굉장히 많아서 헷갈리실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HF(주택금융공사)는 주택보증이라고 부르기도 하구요. HUG(주택도시보증공사)는 전세안심대출이라고도 부릅니다.
HF, HUG 뭔지 너무 헷갈리실텐데요. 아래 링크에 좀 더 전세자금대출 종류와 보증기관에 대해 매우 자세하게 적어놨으니 참고하시면 더 도움이 되실 것 같습니다.
전세자금대출종류
그리고 HF(주택금융공사)라고 무조건 가능한 게 아니라, 처음 대출을 받을 때처럼 추가대출 심사를 받아야하구요. 추가대출을 할 때도 나이조건, 연봉조건, 자산조건 등 처음부터 다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심사를 받아야 합니다. 또한 이사를 가면서 이사가는 집이 청년 버팀목 전세대출을 이용할 수 있는 집인지 확인하는 과정도 필수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HF는 연봉, 부채에 따라 전세자금대출 한도가 많이 달라지는 점 유의하셔야 하며, 추가로 보증금 증액분만큼, 총 전세금의 80% 등을 넘을 수 없으니 참고 바랍니다. 아래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추가대출 한도를 결정하는 조건을 적어놨습니다.
- 총 대출한도 2억원
- 총 전세금의 80%
- 보증금 증액 분만큼
- 개인한도
3.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계약갱신증액, 추가대출
이사하는 경우 HF, HUG에 따라 추가대출 가능 여부를 말씀드렸는데요. 같은 집에서 계약갱신 보증금 증액하며 추가대출을 하는 경우는 어떨까요?
이 때는 조건변경이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즉 이사를 하는 게 아니기 때문에 HUG(주택도시보증공사), HF(주택금융공사)에 대해서 추가대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말씀드렸듯이, 원론적으로 가능하다는 것이며 대출 심사를 처음부터 똑같이 다 받아보셔야 합니다. 총 대출한도 2억원, 총 전세금의 80%를 넘지 않고, 보증금이 증액된만큼 이상으로 대출이 안 됩니다.
HF(주택금융공사)는 연봉과 부채에 따라 개인한도가 많이 달라지는 반면, HUG(주택도시보증공사)는 대출 대상만 되면 개인한도가 충분히 나오는 게 차이점입니다.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주택금융공사(HF) 추가 대출 한도 아래 4가지 중 제일 낮은 것
- 총 대출한도 2억원
- 총 전세금의 80%
- 보증금 증액 분만큼
- 개인한도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주택도시보증공사(HUG) 추가 대출 한도 아래 3가지 중 제일 낮은 것
- 총 대출한도 2억원
- 총 전세금의 80%
- 보증금 증액 분만큼
이상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2번 대출이 가능한지, 상환 후 다시 대출하는 경우, 이사하면서 추가대출 하는 경우, 계약갱신 증액으로 추가대출하는 경우 다양하게 말씀드려봤구요. 본인 상황에 맞춰서 청년 버팀목 전세자금대출 잘 받으실 수 있기를 바라겠습니다.
'대출,예금,외환지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은행원이 알려주는) 청년, 신혼부부, 중소기업 직장인 주택담보대출, 전세자금대출, 월세대출 종류, 금리 (0) | 2023.09.29 |
---|---|
(은행원이 알려주는) 전세대출, 월세대출 종류, 어떤 상품이 있을까요? 청년, 신혼부부, 중소기업 전세, 월세 대출 (0) | 2023.09.26 |
(은행원이 알려주는) 중기청 버팀목 전세대출 만기 연장 때 연봉 초과, 나이 초과, 전세금 초과, 직장 퇴사 가능할까요? (22) | 2023.09.21 |
(은행원이 알려주는) 연봉 3500만원, 5000만원, 6000만원, 1억원 전세대출 (0) | 2023.09.20 |
(은행원이 알려주는) 중기청 버팀목 전세대출 휴직, 육아휴직도 가능할까요? (0) | 2023.09.1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