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재테크,부동산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체크카드 소득공제

by 카르페디엠 니키 2019. 11. 21.

신용카드-체크카드-현금영수증-소득공제
신용카드-체크카드-현금영수증-소득공제

 

어느덧  연말정산 시기가 다가왔다. 금번 포스팅에서는 신용카드소득공제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사실 난 1년을 #연말정산 을 생각하며 산다고 말할 수 있을 정도로 세테크에 관심이 많고 은행원이라 남보다 조금 더 아는 부분이 있어 도움이 될만한 내용을 전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이 든다.

 

 

1. #신용카드소득공제 ? / #체크카드소득공제 ? / #현금영수증소득공제 ?

#신용카드소득공제 라지만 사실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포함도 '신용카드소득공제'로 부르는게 조금 어폐가 있지만 편의상 신용카드소득공제라고 부르겠다.

 

 

2. 연소득의 25% 이상

#신용카드소득공제 를 받을 수 있는 가장 기본적인 조건은 근로소득의 25% 이상 신용카드를 사용해야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다. 즉 연소득이 4천만원이라면 이 분이 신용카드공제 를 받을 수 있으려면, 4천만원 * 25 %인 1천만원 이상 써야 한다.

 

 

3. 25%를 쓸 수 없다면?

하지만 1천만원이 넘지 않는다면, 소득공제를 받지 못한다. 그렇다고 일부러 신용카드를 더 쓸 수도 없는 노릇이다. 이럴 때 내가 쓰는 팁은 내 명의의 다른 통장과 체크카드를 만들어 가족들에게 준 뒤 사용하라고 한다. 

 

물론 그 가족이 소득공제 받을 일이 없는 경우에 해당한다. 또한 이미 #가족카드세액공제가 되는 가족이라면 굳이 내 명의 통장을 뚫어줄 필요는 없다.

 

 

4. 신용카드 , 현금영수증 , 체크카드 사용했을 때 소득공제 ?

그럼 다시 돌아와서 4천만원 연봉인 사람이 신용카드 / 현금영수증 / 체크카드 1천5백만원 을 썼을 때 얼마나 세금을 아낄 수 있을까?

 

ㄱ. 신용카드만 1천5백만원 썼을 때?

1천5백만원 - (연소득 4천만원 * 25%)

= 1천5백만원 - 1천만원 = 5백만원

-> 5백만원 * 15%(신용카드소득공제율) = 75만원

-> 75만원 * 16.5%(본인소득구간에 따른 세율) = 123,750원

 

 

ㄴ.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으로만 1천5백만원 썼을 때?

1천5백만원 - (연소득 4천만원 * 25%)

= 1천5백만원 - 1천만원 = 5백만원

-> 5백만원 * 30%(신용카드소득공제율) = 150만원

-> 150만원 * 16.5%(본인소득구간에 따른 세율) = 247,500원

 

즉 중요한 것은 체크카드나 현금영수증이 신용카드보다  소득공제가 많이 된다!

 

 

5. 신용카드 , 현금영수증 , 체크카드 섞어쓴다면?

25%에 해당하는 어차피 소득공제가 안 되는 금액은 소득공제율이 낮은 신용카드로 채워진다. 즉 25%까지는 신용카드를 쓰건 체크카드를 쓰건 전혀 상관없으니 체크카드를 고집할 필요는 없다.

 

무엇보다 신용카드혜택이 체크카드혜택이 많기 때문에 적절히 신용카드를 쓰는게 더 낫다 ^^ 그리고 신용카드더라도 하이브리드 기능을 넣어서 체크카드처럼 쓰는 경우엔 똑같이 #체크카드소득공제율 인 30%가 적용이 된다.

 

투인원 카드, 하이브리드 카드 등으로 은행, 카드사에서 부르니 하이브리드, 투인원 카드 발급 해달라고 카드사, 은행에 요청하면 된다. 도움이 되셨다면 이번 포스팅은 이만!^^

 

연말정산 관련해서 다른 내용이 궁금하시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길 바랍니다.

순번 구분 조건, 절세 한도
1 신용카드, 체크카드, 현금영수증 소득공제 ☞ 바로가기 클릭
2 IRP, 연금저축 세액공제 ☞ 바로가기 클릭
3 주택담보대출 소득공제 ☞ 바로가기 클릭
4 전세대출 소득공제 ☞ 바로가기 클릭
5 주택청약종합저축 소득공제 ☞ 바로가기 클릭
6 부녀자 세액공제 ☞ 바로가기 클릭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