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원이 알려주는) 케이뱅크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대환 인터넷 신청 따라하기
전직 은행원 니키니키입니다. 24년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가 출시했습니다. 이전엔 갈아타기 하려면 은행 방문을 여러 번 해야했는데, 이젠 인터넷으로 대부분 진행됩니다. 그 중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대환 인터넷 신청 후기를 남길게요.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일단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이용하려면 먼저 알고 계셔야할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현재 주택담보대출을 이용하고 있는 은행이 아닌 갈아타기를 하고 싶은 은행 계좌, 인터넷뱅킹 등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여러 군데서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면서 금리 비교를 하고 싶다고 하면 그 은행들 계좌개설도 되어있어야 하고, 인터넷뱅킹/스마트뱅킹 등이 설치되어있어야 한다는 불편한 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계좌개설 역시 쉽지 않습니다. 금융권에는 단기계좌개설 금지라는 규제가 있어서 대포통장 방지 명목으로 30일 이내에는 입출금계좌를 여러 은행에서 개설하지 못하게 되어 있습니다.
정부에서 야심차게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서비스를 내놓았지만 한 번에 주택담보대출 금리 비교를 할 수 있는 어플은 고사하고 이런 실정을 잘 모르고 서비스를 내놓은 점은 아쉽게 생각합니다.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따라하기
저는 국민은행에서 아파트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는데요. 23년 5월 대출 받았구요. 5년 고정금리로 4.25%에 받았습니다. 지금 대출금리가 많이 내려서 요즘은 3프로 후반대로도 가능하다고 하더라구요. 케이뱅크 대출금리가 저렴하다는 이야기를 많이 들었구요.
그래서 여러 은행 중에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심사를 진행해봤어요. 나중에 케이뱅크 말고 다른 은행 진행해본 후기도 한 번 나중에 같이 올려볼게요.
1. 케이뱅크 어플
먼저 케이뱅크 어플을 켭니다. 아래 같은 화면이 나오실 거에요.
2. 상품
하단에 상품을 클릭하세요.
3. 아파트담보대출(대출이동)
상품을 클릭하시고 대출을 클릭하시면 아래처럼 상품목록이 쭉 뜰 거에요. 여기서 아파트담보대출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신규 아파트담보대출도 가능하고 아파트담보대출 갈아타기 대출이동 서비스도 가능합니다.
아파트담보대출로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실 거에요. 대출 최대한도가 10억원, 최저 연 3.79%라고 나오네요. 그런데 제가 심사를 해봤는데 금리가 이것과는 차이가 있더라구요. 아래 보여드릴게요.
4. 기존 주담대를 저렴한 금리로 대출 갈아타기
이제 대출 신청이 진행되는데요. 먼저 용도를 선택해야 합니다. 아래 4가지 중 선택하게 되어있습니다.
- 사고싶은 아파트를 담보로 아파트 구입하기
- 기존 주담대를 저렴한 금리로 대출 갈아타기
- 돌려줄 전월세 보증금 반환자금 받기
- 살고있는 아파트를 담보로 생활안정자금 받기
우리는 기존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 대환 목적인 만큼 '기존 주담대를 저렴한 금리로 대출 갈아타기'를 선택해줍니다
5. 아파트 검색
기존 주택담보대출 받은 아파트를 검색을 합니다. 검색한 후 동 호수도 입력하시면 됩니다.
6. 연소득, 주택수
이제 내 연소득, 보유한 주택수 등을 입력해줍니다. 연소득에 따라 대출받을 수 있는 금액 규제하는 DSR이 달라지고, DSR에 따라 대출받을 수 있는 한도가 정해집니다.
또한 주택수에 따라 주택 감정가 대비 대출 비율인 LTV가 달라집니다. 주택수에 따라 비규제지역은 LTV 70%(1주택이하) OR 60%(2주택 이상)인지, 규제지역은 40%(1주택 이하) or 30%(2주택 이상)으로 결정됩니다.
따라서 정확히 입력해주는 것이 중요하구요. 주택수는 나, 배우자, 주민등록등본상 같이 있는 직계존속(할아버지, 할머니, 아버지, 어머니, 시아버지, 시어머니, 장인어른, 장모님), 직계비속(자식, 손주) 가 보유한 주택도 포함됩니다.
7. 개인신용정보동의
이제 개인신용정보동의를 해줍니다.
8. 갈아탈 대출 상세정보 조회
개인신용정보조회를 끝내면 갈아탈 대출의 상세정보를 불러옵니다. 로딩 시간이 조금 걸리니 대기 하세요. 로딩시간이 끝나면 제가 작년에 받았던 KB 주택담보대출 정보가 나옵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의 금리, 잔액 모두 나와서 엄청 간편하네요.
9.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금리, 한도 비교
그 다음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로 갈아탔을 때 금리, 한도는 어떻게 되는지 나오고, 기간에 따른 원리금 상환액도 나옵니다. 아까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최저금리가 3.79%였는데 저는 4.27%가 나오네요.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의 경우 대출기간이 길어질수록 금리가 높아진다고 합니다. 그리고 대출기간이 짧으면 대출금리가 내려간다고 합니다. 다만, 대출기간을 줄일 경우 매년 갚아나가야할 금액이 늘어나서 DSR에 불리해져서 대출한도가 내려갈 수 있어요.
그리고 생활안정자금보다는 구입자금(혹은 구입자금 갈아타기)이 출연료라는 것 때문에 금리가 더 높아지고, MCI 가입(방빼기 한도 원복)으로 인해 금리가 높아진지도 모르겠지만 어쨌든 예상한 것보다도 대출금리가 많이 높아서 아쉬웠습니다.
어쨌든 저의 경우 기존 국민은행 주택담보대출 4.25%보다 케이뱅크 4.27% 금리가 높아지는데 더 이상 진행할 필요가 없었습니다. 만약 산출된 금리, 조건이 마음에 드시면 여기서 약정서 작성 등 몇가지 절차를 더 진행 하시면 됩니다.
10. 주의점 : 중도상환수수료, 채권할인료, 인지세
그리고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하기 전에 꼭 주의해야할 점이 있습니다. 기존 주택담보대출을 받은지 3년 이내인 경우 중도상환수수료가 나올 수 있다는 점입니다.
중도상환수수료(= 중도상환해약금) 금액이 상당해서 대출을 갈아타기 심사 전에 중도상환수수료가 얼마나 나오는지 꼭 확인해보시길 바라겠습니다.
그리고 2번째로 채권할인료, 인지세가 나옵니다. 담보대출을 해서 근저당권을 설정하는 경우에는 최초에 채권할인료, 인지세가 나오는데 1회성이긴 하지만 대출을 받을 때마다 나오는 비용입니다.
채권할인료는 그 시점의 채권금리에 따라 달라지긴 하지만 전세계 기준 금리가 오르고 나서는 대출금 1억 정도면 약 15만원 ~ 20만원 정도의 채권할인료가 나옵니다. 인지세는 아래와 같습니다.
- 대출금액 : 5000만원 ~ 1억원 : 3만5천원
- 대출금액 : 1억원 ~ 10억원 : 7만5천원
그래서 대출을 자꾸 갈아타는 게 능사는 아니니 이 점 꼭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케이뱅크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를 바로 실행해보고 싶은 분은 아래 링크로 들어가셔서 진행하시면 됩니다.
만약 DSR 때문에 주택담보대출 한도가 안 나오고, 추가 주택담보대출 까지 알아보는 분은 어쩔 수 없이 P2P대출을 알아보는 수밖에 없는데 이에 대한 소개도 같이 드리니 참고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