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출,예금,외환지식

(은행원이 알려주는)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사용법, 일반 대출 차이점

카르페디엠 니키 2024. 3. 12. 00:51

마이너스통장-발급대상-사용법
마이너스통장-발급대상-사용법

전직 은행원 니키니키입니다. 마이너스통장은 부족한 자금이 있을 때 굉장히 유용한 통장입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조건, 사용법, 일반 대출과의 차이점. 신청 방법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이 글을 아래 같은 분이 보시면 도움이 됩니다.

  • 마이너스통장을 처음 사용해 보시는 분
  • 마이너스통장과 일반 대출의 차이가 궁금하신 분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은행마다 마이너스통장 상품 종류는 굉장히 많이 있습니다. 상품마다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 조건은 다르지만, 보통 마이너스통장 발급 대상은 보통 직장인을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직장인 외에도 사업자, 프리랜서 역시 받을 수 있는 마이너스통장 상품이 있습니다. 또한 현재 소득이 없는 무직(퇴사 포함), 주부, 학생도 받을 수 있는 마이너스통장 상품도 있습니다.

 

아래 우리은행 마이너스통장 상품 종류 및 발급 대상을 정리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우리은행-마이너스통장

 

마이너스통장 사용법

마이너스통장 사용법은 간단합니다. 일반 통장처럼 계좌이체, 신용카드, 체크카드 결제, ATM 입금, 출금 모두 가능합니다.

 

 

다만, 원래 0원까지 사용하면 더 이상 사용하지 못하던 일반 통장과 달리 마이너스통장은 한도를 뚫은만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한도가 2000만원이면 잔액이 -2000만원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원래 사용하던 주거래 통장에 연결할 수도 있고, 새로운 통장을 뚫어서 사용도 가능하고 본인 명의의 어떤 통장도 마이너스통장 연결이 가능합니다.

 

마이너스통장은 대출이자 역시 마이너스통장에서 빠져나갑니다. 마이너스통장에서 연체 개념은 한도를 꽉 차서 마이너스통장 대출이자가 빠져나가야 하는 날(보통 3번째주, 마지막주 일요일) 대출이자가 빠져나가지 못하면 그게 연체입니다.

 

따라서 마이너스통장 연체 방지를 하려면 절대로 마이너스 한도를 풀로 사용하지 마시길 바랍니다. 예를 들어 마이너스통장 한도가 -2000만원이라면 -1900만원까지만 사용해서 100만원 정도 대출이자가 빠져나갈 여유분을 남겨두고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마이너스통장 갱신 연장은 1년마다 한 번씩 돌아오는데 기존 재직, 소득, 신용등급 상태가 변하지 않는다면 보통 1년 그대로 연장이 됩니다. 만약 상태가 안 좋아졌을 때는 마이너스통장 감액, 해지가 있을 수 있습니다.

 

마이너스통장 VS 일반 대출 차이점

마이너스통장, 일반대출(신용대출) 차이점을 설명드리겠습니다.

 

일반 신용대출은 대출 실행이 되는 즉시 대출금이 입금되는 반면, 마이너스통장은 아무런 변화가 없습니다. 0원 이하로 금액을 인출해보거나, 돈이 빠져나가야 마이너스통장을 사용하고 있다는 실감을 할 수 있습니다.

 

 

일반 신용대출 상환 방법은 보통 최초에 설정해둔 자동이체일에 이자(혹은 이자 + 원금)가 빠져나갑니다. 마이너스통장 이자 상환일은 보통 3번째주 일요일 혹은 4번째주 일요일에 빠져나가기 때문에 매달 이자 납부일이 달라서 정확히 챙기기 힘들 수 있습니다.